건축계 노벨상 '프리츠커상' 수상한 반 시게루, 서울 온 이유

입력 2023-10-24 18:06   수정 2023-10-24 18:59


‘세상에서 가장 집이 필요한 사람에게 집을 지어준 건축가.’

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운영하는 하얏트재단은 2014년 수상자 반 시게루(일본·사진)를 이같이 소개했다. 재난 건축의 대가인 그는 싸고 가벼운 종이 소재로 난민을 위한 임시 주거지를 지어왔다.

반 시게루가 이달 서울을 찾는다. 오는 24일부터 열흘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(DDP)에서 열리는 ‘서울디자인 2023’에 그의 작품을 전시하는 전용 파빌리온(별관 전시관)이 조성된다. 반 시게루는 오는 26일 컨퍼런스 연사자로 나서 작품을 설명하고 강연할 예정이다.

국내 제지회사와 협업해 만든 ‘서울 맞춤형 재난 임시주택’을 전시공간에서 선보인다. 반 시게루가 그동안 설계한 디자인의 연장선에 있는 작품인 것으로 알려졌다. 1986년부터 종이를 건축 소재로 활용하기 시작한 그는 1994년 아프리카 르완다 내전 때 종이관으로 임시주택을 만들었다. 이후 일본 고베(1995년), 터키(1999년), 아이티(2010년) 등 세계 재난 현장에 종이집과 성당 등을 지었다.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는 재난 현장에 종이로 제작한 칸막이 2000개가량을 설치해 재난 속에서도 사생활을 지킬 방법을 고안했다. 조립과 이동이 간편하고, 건축물을 해체한 뒤에는 소재를 재활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.


반 시게루와 서울시의 협업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지난 6월 일본 출장길에 성사됐다. 당시 그와 만난 오 시장은 “서울시에 좋은 디자인이 도입되도록 아이디어를 많이 달라”고 제안했다.
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“재난 대비 안전을 강화한 공공디자인을 도입하기 위한 전시의 일환”이라며 “반 시게루의 아이디어는 서울시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이번 '서울디자인 2023'에선 반 시게루 재난주택 모듈전시 외에도 기업+영디자이너 브랜드 전시, DDP디자인론칭페어, 기업 전시, 디자인 마켓 등 7가지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. 디자인 마켓은 DDP 개관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인 약 300개 부스로 운영된다. 올해 행사 주제인 ‘가치 있는 동행’에 걸맞는 친환경 제품이 주로 전시될 예정이다.

최해련 기자 haeryo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